오랜만에 차트분석이나 해볼까 해서 블로그 글을 쓴다. 코인판에 들어온 지 1년 반정도 된 것 같은데 수익이 났다가 다 까먹고, 또 수익이 났다가, 다 까먹는 현상만 반복하고 있다. 지금은 쉬고 있는데 조금만 있다가 마음을 다잡고 다시 시작해보려 한다. 지금은 워밍업으로 비트코인 분석을 해보자.
1. 비트코인의 최근 흐름
비트코인의 최근 흐름 약 한두달전 정도는 강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. 비록 최근 2월 말에서 3월은 조정받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, 정말 1년 동안 엄청난 하락장을 보여주고 드디어 반등다운 반등의 시작이 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. 다음은 트레이딩뷰를 통해 그려본 추세와 예상 차트흐름을 가볍게 끄적여 봤다.
비트코인 예상차트
거의 1년 넘게 큰 하락 채널로 떨어지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. 최근에는 하락 추세힘이 약화하며 채널을 이탈했고 반등을 보여주고 있다. 사실 큰 하락이 끝나면 반등이 나와야 하는 게 맞다. 하지만 오랫동안 나온 하락장이었다면 V자 반등이 나오기보단 횡보할 가능성이 크다. 즉, 기간조정처럼 기간반등(?)이라고 해야 하나 말이 이상한데 아무튼 긴 시간 횡보 후 상승할 확률이 높다.
2. 비트코인의 다른 시나리오
물론 횡보하지않고 바로 올라가는 경우도 가능하다. 확률은 낮지만 과거 코스피를 보면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큰 삼각 수렴 후 큰 상승장을 유지하고 있던 그때, 금융위기를 겪어 급락했다. 그 후 다 회복 후 고점 갱신 후 10년 박스피를 유지했는데, 정말 긴 시간의 횡보였다.
코스피 과거차트
이와같이 V자로 반등할 수 도 있는데 중요한 건 상대적으로 현재 비트코인의 하락 기간과 하락 폭이 과거 금융위기 시절 코스피 때 보다 더 길고 강한 하락이라는 사실이다. 그래서 쉽지 않다는 것이고 비트코인의 전망을 무지성 상승보다는 횡보 또는, 저점 갱신을 염두에 두고 매매를 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.
3. 마무리 및 코인시장에 대한 생각
코인시장은 전망이 밝다고 확신하고 있다. 코인의 탄생 이유는 현재 금융거래 시스템에 문제점을 없앤 결제 수단이 필요 해서 인데, 언젠간 은행을 거친 금융거래가 아닌 1:1로 금융거래가 되는 코인 시스템이 더 우세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. 요즘 세상도 메타버스니, 블록체인이니 변하고 있고 실제로 코인으로 결제를 하기도 한다 국가 법정 화폐로 추진하는 경우도 있었고, CBDC를 준비하는 나라도 많아지고 있다. 이 처럼 코인은 거스를 수 없는 세계의 흐름이고, 화폐의 진화라고 볼 수 있다. 그래서 코인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본다. 단, 유의할 점은 코인시장의 사기, 스캠 등 현재 하락장에서 걸러지고 있는 중이라고 본다. 쓸데없고 필요 없는 것은 사라지고 진짜만 남았을 때, 그때가 변화에 시작이다. 모두 공부해서 부자 되어보자.
'경제, 금융 등 돈 관련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공매도 금지 동안 주목해야 할 주식 (0) | 2023.11.07 |
---|
댓글